Strange, Beautiful

 

 

 

 

 

KakaoTalk_20180902_132309876.png

 

 

 

2014/01/20 갓세븐(GOT7), JYP 힙합 스푼, 퍼포먼스 다섯 스푼, 넘치는 스푼! (텐아시아)

Q. 팀에서 맡고 있는 자기만의 담당을하나 둘 셋하면 동시에 말해보자.

마크 : 날아다니는 마크.[1]

 

Q. 2PM은 짐승돌이라는 걸출한 수식어가 있다. 갓세븐은 무엇으로 불리고 싶나?

마크 : 날아다니는 아이들

 

Q. 마지막으로 자기 자신에게 뻔뻔한 칭찬 한 마디를 하자.

마크 : , 뭐가 있지… (멤버들 : 알잖아~ 잘생겼지!) 아니야 그거 말고. 동안? (멤버들 : 에이 그게 뭐야! 다 알잖아!)

Q. 다 아는 것 같은데 마크 고개만 한 번 끄덕여 달라.

마크 : (끄덕)

멤버들 : 하하. “저는 잘 생겼어요라고 나가는 걸로!

 

2014/01/20 갓세븐 "2PM 형들과 비교하시면 안됩니다, 하하"[인터뷰]

이들이 갓세븐만의 무기로 가지고 나온 마샬 아츠 트릭킹은 무술 동작을 접목해 춤을 추는 것으로, 특히 멤버 중 마크와 잭슨은 수준급이다. 다른 멤버들도 뒤늦게 팀에 합류한 영재만 제외하곤 보통 이상의 실력을 지녔다. 2PM의 아크로바틱보다 어렵냐는 기자의 질문에 멤버들의 눈이 동그래진다.

"비교하시면 안돼요.(웃음) 훨씬 더 어려워요. 돌면서 턴을 한번 더 하고, 공중에서 몇바퀴를 더 돌고. 정말 어려워요. 2PM 형들이 아크로바틱을 하니까, 우리도 같이 아크로바틱을 배웠는데, 거기서 더 나아가서 마샬 아츠 트릭킹을 해보자 했던 거죠. 원년 멤버들은 2년 가량 연습했어요. 마크나 잭슨은 몇몇 동작만큼은 완벽하고요. 전체적으로도 준프로 이상은 된다고 자신합니다."(제이비)

나머지 멤버들은 각기 다른 이유와 경로로 갓세븐에 합류했다. 마크는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다 캐스팅이 된 케이스. 미국 국적의 그는 가수가 되겠다는 생각 하나로 먼 한국까지 왔다.

"2010
년에 와서 지금 한국생활 3 6개월째예요. 특히 마샬 아츠 트릭킹을 열심히 했는데요. 앞으로도 보여줄 고난이도의 동작이 많아요."(마크)

"애들이랑 말이 안통해서 많이 힘들었지만, 미국에서 온 한국 사람들이 꽤 있어서 그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조금씩 적응했어요."(마크)

"정말 열심히 해서, 실력으로나 인기로나 최고가 되겠습니다! 남자로 태어나서 최고가 돼야죠! 앞으로 더 성장하고 커나가는 그룹이 되겠습니다!"(일동)

 

2014/01/23 [쿠키 人터뷰] 갓세븐, 행운을 거머쥔 7명의 소년들①

Q. 제이비가 갓세븐의 아빠, 주니어가 엄마라는 소문을 들었다. 실제로 그런가.

 

마크 : 정말 잘 챙겨준다. 연습에 집중 안 하는 멤버를 챙기는 것은 제이비. 그리고 괜찮아, 잘 하면 돼지하고 도닥이는 것은 주니어다.

Q. 갓세븐이라는 팀은 언제부터 짜였던 팀인가.

 

제이비 : 작년 9월에 확정됐다. 이름이 갓세븐이라는 것은 12월에 알았다. 처음에 갓세븐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는 정말뭐지?”라는 생각밖에 안 들었다.

 

뱀뱀 : “무슨 뜻이지?” 하고 2~3일을 멤버들끼리 고민했다.

 

마크 : 일곱 명이라세븐인가 했는데은 뭘까 했다. 나중에 의미를 물어본 후에 듣고 정말 좋은 뜻이라고 생각했다.

 

-[쿠키 人터뷰] 갓세븐, 펜싱선수부터 목포 남자까지…개성 만점 그룹②

Q. 뱀뱀은 귀여운 캐릭터라고 들었다.

마크 : 동안이라 귀여운 이미지가 더 크기도 하다. 처음에 뱀뱀을 만났을 때가 2010년이었다. 그 때는 그야말로 아기 같았다. 키가 내 어깨까지밖에 안 왔다.

 

인터뷰 중 마크는 2010년의 자신과 뱀뱀의 사진을 보여주며 설명했다. 그 때보다 뱀뱀은 키가 30㎝이상 컸다고 한다. 마크는 그 때의 앳된 뱀뱀을 보며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Q. 유겸은 막내다. 막내로서 형 중에 가장 멋지고 닮고 싶은 형은 누군가.

 

유겸 : 모두 다른 매력이 있어 못 고르겠다. 너무 오래 본 형들이라 형들의 성격이 다 내게 있다. 모두를 닮고 싶은 마음이 있다.

 

잭슨 : 우리 눈 감을 테니 손가락으로 찍어라(웃음).

 

유겸 : 정말 다 좋은데. 이러면 난처하다.

 

주니어 : 우리 눈 감았다 유겸아.

 

유겸 : 그러면 평소에, 이 형 정말 멋있다고 생각한 사람을 꼽겠다. (유겸은 몰래 마크를 가리켰다).

Q. 가수로 데뷔하기 전 본인이 상상했던 그림은 어떤 게 있나. 가수가 됐든, 안 됐든 해보고 싶던 것.

마크 : JYP Nation 콘서트. 데뷔전부터 그 무대에서 선배들과 함께하는 게 꿈이었다. 연습생 때 그 무대를 보고 있으면 무대 위의 선배들이 반짝반짝 빛나보였다.

Q. 이 중에 누가 제일 잘 먹나.

 

주니어 : 가장 잘 먹는 건 마크 형이고, 정말맛깔나게먹는 건 제이비 형. 옆에서 먹고 있는 모습을 보면 군침이 절로 돈다.

 

잭슨 : 7명이 치킨 6마리 먹는다. 나 혼자 한 마리 다 먹을 수 있다!

 

제이비 : 느끼한 건 잘 못 먹는다. 대신 나는 국물과 밥이 나오면 혼자 4그릇도 먹을 수 있다.

 

뱀뱀 : 갑자기 카레 치킨 먹고 싶다(웃음).

 

마크 : 또 치킨만 먹는 것도 아니다. 한 번 야식을 시키면 보쌈이나 분식까지 더 시켜서 양껏 먹는다. 나는 팀 내에서 가장 잘 먹는다고는 하지만 체형은 마른 편이다. 많이 먹고 운동도 하는데 살이 잘 안 찐다. 큰 고민이다. 나와 뱀뱀, 주니어의 고민이다.

Q. 멤버들이 다 잭슨을 부러워하는 것 같다. 남자 아이돌의 주요 관심사는 역시벌크업’(Bulk Up·근육량을 늘리는 것)인가.

마크 : 원래 몸을 만들려면 다리부터 (근육을) 만들어야 하는데, 잭슨은 펜싱을 오래 해서 다리근육이 이미 잡혀 있다.

Q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

마크 : 우리를 봐주러 오는 팬들을 보면 가슴이 벅차다. 어찌 보면 단 10분밖에 볼 수 없는 우리를 보러 추운 날씨에 밖에서 몇 시간씩 기다리는 팬들을 보면 감동적이다. 추운 날에는 핫팩(Hot Pack)을 일일이 붙여 주고 싶고, 더운 날에는 차가운 음료를 나눠 마시고 싶다. 기회가 되면 꼭 그렇게 할 거다. 앞으로도 사랑해 달라. 열심히 하겠다.

 

주니어 : 마크 형이 이렇게 길게 말하는 일 별로 없는데. 정말 팬들을 사랑하는 것 같다.(웃음) 정말 오래가는 아이돌이 될 테니 지켜봐 달라.

 

2014/01/24 갓세븐 “마샬 아츠 트릭킹 배우다, 다리 부러져”(인터뷰②)(일간스포츠)

-마샬 아츠 트릭킹을 접목한 안무를 선보인다. 거친 안무라 부상도 있었을 것 같다.

"카포에라, 유수 등의 무술 동작을 접목한 마샬아츠 트릭킹은 2PM 선배님들이 선보였던 아크로바틱보다 더 역동적이고 화려하다. 단지 춤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연습도 필요하다. 거친 동작이 많다보니 다치기도 했다."(마크)

 

-올해 유난히 대형 남자 신인 그룹이 많다. 다른 그룹과 차별성이 있다면.

"JYP에서 처음 만드는 힙합 그룹이다. 기존의 힙합 그룹에서 볼 수 없었던 모습을 보게 될 거다. 힙합인데도 멜로디 라인과 목소리가 강조된다." (마크)

 

2014/01/26 [SS인터뷰] 'JYP 아이돌' GOT7, 엑소-위너와 다른 이유(스포츠서울)

 

갓세븐의 멤버 잭슨(왼쪽부터), 뱀뱀, 마크. 이들은 각각 홍콩, 태국, 미국에서 가수의 꿈을 이루기위해 한국으로 왔다며 데뷔 전 부푼 마음을 표현했다./임영무 기자

인터뷰가 한창인 가운데 묵묵히 음료수만 마시는 멤버가 눈에 밟혔다. 잭슨과 뱀뱀 마크다. 외국에서 온 멤버들에게 "한국말이 어려워 말을 안 하느냐"고 걱정스럽게 묻자 "전혀 아니에요. 나도 말 하고 싶어서 때를 기다렸어요!"라며 알아서 자기 소개를 시작한다.

"저는 잭슨이고요. 홍콩에서 펜싱선수였어요. 국가대표까지 했는데 힙합을 하고 싶어서 한국으로 왔죠(웃음). 드디어 제가 원하는 길을 걷게 됐고 좋은 멤버들을 만나서 데뷔한다니 꿈 같아요."

"저는 뱀뱀이에요. 태국에서 왔고 팀의 막내에요. 형제가 많아서 엄마를 두고 왔는데 걱정이 별로 안됐어요(웃음). 한국 문화도 맘에 들고 형들도 다 잘해줘서 행복해요. 다 내 스타일이야!"

"전 마크에요. 미국에서 왔고요. 말을 못하는 건 아닌데 좀 느려요(웃음). 미국에서 캐스팅 됐어요. 아직도 제가 한국에 있는게 신기해요."

 

2014/01/28 "얘네 누구야?" 갓세븐이 직접 설명하는 갓세븐

JB→마크?: 조용한 성격이라 기복이 없다. 자기가 할 일을 알아서 척척 해내고 편안한 스타일이다. 또 우선 잘생겼고 부드러운 매력까지 있으면서 남자답다. 과묵한게 강점인 것 같다. 흔들림이 없다. 어디가서 뒤로 다른 얘기하는 성격도 아니고. 정말 믿음이 가는 친구다.

 

뱀뱀→마크?: 너무 착하다. 싸울일이 없다. 그러나 약 3년 반동안 연습생 생활을 해오면서 느낀 게 있다. 내가 과자 3개를 가지고 있으면 마크가 그 중 2개를 가져간다. 내가두개나 가져가면 난 뭘 먹냐고 하소연 하면하나만 먹어라라고 하거나알아서 하라고 한다. 그럴 때 슬펐다.

 

마크→JB?: JB는 리더다보니까 직설적이다. 그래서 그런 의도가 아닌 줄 알면서도 상처받을 때가 있다. 돌려 말할 수 있는 것을 정확하게 말할 때가 많다. (JB는 옆에서그 말을 할거라고 예상했다며 웃어 넘겼다.)

 

2014/02/01 [SS설기획] 외국인 아이돌 '자네, 떡국은 먹고 다니는가?' (스포츠서울)

2014년 가요계를 접수할 최고의 루키 갓세븐에는 7명 중 절반 정도가 외국인 멤버다. 미국에서 온 마크, 홍콩에서 온 잭슨, 태국에서 온 뱀뱀이 주인공. 소속사 JYP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스포츠서울닷컴> "갓세븐 외국인 멤버들은 설 연휴에 한국에 남아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 멤버들이랑 같이 숙소생활을 하고 있으니 떡국은 멤버들과 함께 챙겨먹는다"고 밝혔다.

2014/02/05 갓세븐 “박진영, 최대한 건방지게 노래하라고..”(뉴스엔)

Q.팀명은 만족하나.

처음엔 아니었다.(마크)

Q. SM은 엑소, YG는 위너라면 JYP는 갓세븐이라는 말, 들어본 적 있나.

-사실 Mnet ‘때 위너를 만났을 때도저 친구들을 꼭 이겨야겠다!’는 마음은 없었다. 서로 존경하고 존중 하는거다. 우리 역시마샬 아츠 트릭킹이 주특기 아니냐. 그 부분에 있어서는 우리가 나을 수도 있겠지. 하지만 엑소, 위너와 우리는 보여줄 수 있는 게 다르다. 누군가의 우열을 가리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유겸 잭슨 마크 뱀뱀)

2014/02/06 갓세븐 영재 "박진영이 고음이 뚫리고 시원하다고 했다"-그라치아 기사

해외파 마크, 잭슨, 뱀뱀 중 가장 한국형인 멤버로 꼽힌 마크는 "어릴 적부터 여러 나라에서 살았기 때문에 어떤 문화든 빨리 적응해요. 잭슨은 매운 거 입에도 못 대는데, 저와 뱀뱀은 무척 좋아해요"라고 전했다.

2014/02/08 [인터뷰]갓세븐 "퍼포먼스 팀이라고 라이브 놓칠 없죠"(스타투데이)

대만계 미국인 마크는 2010 JYP에 캐스팅 돼 한국을 찾았다. 한국 음식과 문화에 빠르게 적응해 지금은 토속 음식까지 섭렵한 '한국통'이다.

2014/02/11 우리만의 색깔로 승부하겠다(씨네 21)

-각 멤버들은 어떤 매력을 어필해 GOT7에 합류할 수 있었나.

마크는 팀의 무기라 할 수 있는 마셜아츠 트리킹에 능하고, 화려한 랩 실력을 자랑한다. 얼굴도 매우 잘생겼다.

-홍콩, 타이, 미국 등 멤버들의 국적이 다양하다. 각국의 멤버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발탁됐나.

마크는 학교에서 캐스팅되어 들어왔고, 잭슨도 학교에서 캐스팅됐는데 이후에 오디션을 보고 결과가 좋아서 들어올 수 있었다.

-마크는 2011 KT olleh CF에 출연했더라.

마크_연습생일 때 광고 오디션을 봤고, 좋은 기회를 얻어 CF를 찍을 수 있었다.

-멤버들의 국적이 제각각인데 생활할 때나 밥 먹을 때 의견 차이가 생기지는 않나.

GOT7_신기하게도 외국인 멤버들이 한국 음식을 정말 좋아해서 전혀 트러블이 없다. 웃기게도 청국장까지 좋아한다. 얼마나 한국 음식을 좋아하는지 알 만하지 않나. (웃음)

-해외 멤버들은 고향이 그립진 않나.

마크/잭슨/뱀뱀_그립지 않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랑하고 즐거워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많은 위안이 된다. 또 연습생 때부터 대부분 같이 생활했기 때문에 공동생활엔 전혀 지장이 없고, 다들 무척 잘 맞는다. 일곱명이 같이 숙소 생활을 한 지는 2주일 정도 됐다.

2014/02/17 “2014년산 아이돌 갓세븐을 소개합니다”

JB가 본 마크는_잘생겼다. 성격은 조용하다. 평소에는 표현을 못하지만, 이런 남자가 갑자기 표현하면 여자가 크게 감동할 것 같다. 어쩌면 타고난 밀당꾼이다. 신체가 건강하고(웃음) 한 여자만 바라보는 스타일이다. 남자로서 믿을 만한 구석이 있을 것 같다.

잭슨이 본 마크는_본인 의견이 없다. 말을 너무 안 한다. 자기 의지가 없는 것 같다.

마크가 본 잭슨은_반전매력이다. 시크한 면이 무섭게 느껴질 수 있는데, 성격은 반대다. 말이 많아서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의 기분이 다운되면, 바로 업시켜준다. 같이 있는 게 좋다. 운동선수 출신이라 허벅지가 하이클래스다. 치골은 예술이다.(웃음)

마크가 본 JB_너무 직설적으로 말한다. 부드럽게 말해줬으면 좋겠다.

 

2014/02/27 [더★프로필] 갓세븐(GOT7) JB-마크-잭슨-JR, 형라인 4인방의 수집품은?

Q. 숙소 룸메이트는 어떻게 되나요? 멤버들의 잠버릇도 알려주세요.

잭슨_마크, 마크는 정말 다른 멤버들을 잘 챙긴다.

Q. 멤버 중 가장 돈을 잘 쓰는 멤버는?

진영_마크 형이 가장 많이 쓴다.

2014/02/27 [이정아의 셀러브리티]갓세븐, 귀여움부터 터프함까지...매력에 출구가 없다

마크스물한 살이고요 랩과 마셜 아츠 트릭킹을 맡고 있어요.”(목소리를 듣고 화들짝 놀랐다. 너무나 곱게 생긴 얼굴과는 정반대의 이런 저음이라니. 이런 반전 매력이 마크를 더욱 주목하게 만든다)

# 마셜 아츠 트릭킹이라...이게 구체적으로 뭔지, 아크로바틱이랑은 어떻게 다른 건지 궁금해요.

마크태권도, 카포에라, 우슈, 아크로바틱 등의 동작을 접목한 거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랑 잭슨이랑 똑같은 기술로 마셜 아츠 트릭킹을 해도 자기의 스타일 있어서 좀 다르게 보일 겁니다.”

# 함께 있으면 심심할 틈도 없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자신만의 시간은 필요하잖아요. 쉬는 날에는 무엇을 하면서 보내나요.

마크한국에는 친구가 별로 없으니까 멤버 중 누군가한테 전화하거나 영화 보러 가자고 해요. 아니면 압구정동에 가서 돌아다니거나 당구를 쳐요. 주니어랑 함께 어느 정도 즐길 만큼은 치는 거 같아요.

2014/06/18 귀엽고 상큼해진 GOT7, “팬들이 여자친구란 마음으로” 컴백 소감

이처럼 달달한 사랑 노래 위주다 보니 멤버들의 사랑방식에 대한 질문도 나왔는데,

마크 역시도 자신은 다가가는데 시간이 걸리고, 몇 개월이 지나서야 마음을 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2]

2014/06/18 하트가 ‘뿅뿅뿅’… 누나들 끙끙 앓게한 갓세븐 ‘뱀뱀’

Q. 쇼케이스 무대 중 마크가 미끄러져 다친 것 같은데.

마크 : 전 괜찮아요.

뱀뱀 : !

제이비 : 다칠 뻔 한 적은 없는데, 사실 퍼포먼스가 여러 가지가 있어 좀 힘든 건 사실이에요.

뱀뱀 : !

Q. 여자에게 다가갈 때에이의 가사처럼 상대방이 나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면 먼저 다가가는 스타일인가?

마크 : 저는 다가가는 데 좀 오래 걸려요. 처음 만났을 때 후에 좀 오래 연락하는 스타일인데.

2014/07/04 [다음 라이징 아이돌] GOT7 음악방송 대기실 현장 대공개!

2014/07/10 [다음 라이징 아이돌] 화창한 여름 스케이트보드 즐기는 GOT7!!


[1] 날아다니는 마크. 데뷔 초 갓세븐을 대표하는 것으로 자주 소개되기도 하고 언급되기도 하는 마샬아츠는 마크의 특기이기도 했다. 처음 마크를 봤을 때, 내 눈길을 사로잡았던 것도, 마크가 내 눈에 띄었던 계기도, 걸스걸스걸스 뮤직비디오에서 예쁜 얼굴로 화려하게 공중을 날던 마크였다. 데뷔 전에는 부상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연습하고, 데뷔 후에는 수없이 공중에서 돌았을 마크. 마크는 몇 번의 점프를 했을까? 연차가 점점 쌓이면서 갓세븐의 모습은 다양해졌고, 마샬아츠도 점점 더 보기 힘들어졌다. 마크의 색이기도 했던 마샬아츠가 보기 힘들어질 즈음, 마크의 인터뷰에서도 마크는 자신의 캐릭터가 무엇인지 고민했다. 마샬아츠를 하던 마크의 모습이 겹쳐지며 괜스레 마음이 아팠다. 간혹 팬들을 위해 보여주는 마크의 마샬아츠를 볼 때마다 아름답고 , 눈물이 날 것 같은건 이런 마음 때문일것이다. 열심히 날아준 플라이보이 마크야, 고마워, 사랑해. 마크가 무엇을 하든 영원히 마크는 나에게 플라이보이고 자부심이야. 아름다운 모습들을 선사해줘서 고마워.

[2] 마크는 역시 천천히 오래.

 

 

잡지

2014/01 하이컷(vol.188)

        더스타

2014/02 그라치아

마크

_22, 특기는 마셜아트 트리킹

LA에서 태어나 파라과이, 브라질, 다시 LA에서 보낸 유년

어릴 때 외국 생활을 많이 해서 그런지 한국 문화에도 빨리 적응했어요.

길거리 캐스팅

처음부터 가수를 꿈꾸진 않았어요. 평범한 학생이었는데 JYP 관계자에게 길거리 캐스팅을 당했죠. 그전까진 춤도 노래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3년 반 동안 고생 좀 했어요.

마셜아트 트리킹으로 인한 부상

인대가 자주 늘어났죠. 잭슨의 등을 짚고 떨어진 적도 있고요. 덕분에 한 달 동안 쉬었어요(웃음).

앨범명처럼 ‘Got It’한 재능

어릴 적부터 연습한 친구들에 비해 늦게 시작해서 실력이 부족해요. 아티스트로 불리려면 멀었죠.

스타일 롤모델

패션에 관심이 많아서 카니예 웨스트를 따라 입곤 했어요.

해외파 마크, 잭슨, 뱀뱀 중 가장 한국형인 멤버

저예요. 어떤 문화에든 빨리 적응하거든요. 잭슨은 매운 음식 입에도 못 대는데, 저와 뱀뱀은 무척 좋아해요.

2014/03 쎄씨

         BODA KOREA

마크

생일 1993.09.04

혈액형 A

175

몸무게 59kg

학력 Arcadia High School 10학년 수료

취미 스케이트보딩, 스노우보딩

특기 마샬아츠 트릭킹

이상형 같이 있고 싶게 만드는 여자

좋아하는 음식 햄버거, 고기

좋아하는 뮤지션 Chris Brown, Drake

경력 KT Olleh CF (2011)

 

 

 

2014/03 ASTAR TV

2014/04 THE STAR

MARK

생년월일 199394

국적 미국

혈액형 A

별명(이유) 날아다니는 마크, 우리 무대를 보면 난 항상 공중에 떠 있다.

가족 관계 아빠, 엄마, 누나 2, 남동생

취미 스케이트보드, 스노보드

좋아하는 음식 삼겹살, 쇠고기, 찌개류

좋아하는 색 빨강

좋아하는 물건 옷이랑 액세서리

이상형 같이 있고 싶게 만드는 여자

롤 모델 Chris Brown, ASAP Rocky, Drake, Jay-Z, Eminem

 

[훨훨 나는 마크]

미국에서 지낼 때 저는 친구들과 노는거 좋아하는, 그저 평범한 학생이었어요. 그러던 어느날 JYP에 캐스팅됐는데, 부모님이 좋은 인생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잘 생각해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때 미국에 원더걸스, 비 선배님이 활동하고 있을 때라 부모님도 한국에서의 가수 활동에 믿음이 있었나 봐요. 그래서 한국에도 잘 안되더라도 좋은 경험한 셈 치자는 생각으로 들어왔어요. 그런데 연습생 생활을 하다 보니 이게 진짜 내 길이더라고요. 마샬아츠 트리킹을 통해 저희만의 색깔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다행히 지금은 반응이 좋아 행복한데, 앞으로 어떻게 하면 더 신기한 퍼포먼스를 보여드릴 수 있을까 고민이에요.”

 

2014/04/17 일본 하이컷

2014/04 STAR M

-나에게 Got7이란?

나의 두번째 가족

-나를 표현하는 세가지 단어

묵묵함, 조용함, 날아다님

-내 삶의 원동력

Got7을 알리는 것?

-가방 속 필수 아이템

아이패드

-요즘 가장 즐겨듣는 음악

Kendrick Lamar-MGK

-좋아하는 사람에게 들려주고 싶은 노래

Got7-난 니가 좋아

-내가 가장 멋있어 보일 때

랩할 때

-팬들이 가장 고마웠을 때

항상 앞에서 뒤에서 응원해 줄 때

-하루만 다른 멤버와 바꿔 살 수 있다면?

유겸이요. 막내도 한 번 해보고 싶다

-멤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얘들아~ 파이팅!! 갓세븐 파이팅!! 모두모두 사랑해!!

 

2014/05 오보이

2014/08 텐아시아 메이킹영상 마크촬영현장

-사소하지만 궁금했던 것부터 먼저 물어본다. 팀을 소개할 때마다 "컴 앤 겟 잇, 갓세븐(Come and Get it, GOT7)"이라고 말하는데, 구호는 어떻게 정하게 된 건가?

 

유겸: '뭐할까? 뭐하지?' 고민하다 우리가 만들었다.

주니어 : 되게 많았는데, 얼떨결에 이게 돼 버렸다.

영재: 맨 처음에 뭐였지?

뱀뱀: '겟 레디, 갓세븐(Get ready, GOT7)', 그런데 YG WIN B팀이랑 조금 겹치는것 같아서 바꿨다.

유겸: 외국인 형들(마크,잭슨)한테 뜻을 물어보면서 하다가 우연히 '컴 앤 겟 잇'이 나왔다.

주니어: 에이 모르겠다, 그냥 이거 하자, 뭐 이렇게.(웃음)

....

-'에이'의 티저가 멤버별로 나왔다. 아무래도 가상의 여자 친구와 함께하는 영상이다 보니 티저 얘기를 할 때마다 멤버들이 '손발이 오그라들었다'라는 표현을 많이 하더라. 그래도 내 버전보다 이 멤버 버전이 나았다 싶은 게 있나?

유겸 : 모든 멤버가 JB형 보단 나았을 거란 생각을 했을 거다.

주니어 : 마크 형이 나보단 좀 나았던 것 같다.

잭슨 : 그 버전이 제일 심플했다.

주니어 : 마크 형의 "에이,가자"는 그래도 좀 멋있다. 마크 형 편에서 제일 안 좋게 나온 건 재범(JB의 본명)형이지.

마크 : 으흐흐.

Q. 티저부터 갓세븐의 색다른 변신을 알렸던 것처럼, '에이' '걸스 걸스 걸스' 때와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노래를 처음 들었을 때 무슨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나?

주니어 : 처음 들었을 때부터 노래가 되게 좋았다. 지금 버전은 편곡이 많이 된 거다. 원래 버전은 굉장히 팝스러웠다. (마크 : 미국! 미국 스타일!) , 노래는 되게 밝은데, 박진영 피디님의 걸쭉한 목소리로 녹음되어 있어서 이걸 살릴 수 있을까 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우리가 좀 더 밝고 귀엽게 잘 살리지 않았나 싶다. (마크 : 크흐흐흐.) 피디님은 찐득찐득하시고 우리는 귀엽고! 죄송합니다 피디님, 흐흐.

-방금 비교한 얘기, 그대로 다 내보낼 거다!

마크 : 아항항, 어떡해.(웃음)

-'에이'에는 데뷔 당시에 전면으로 내세운 마샬아츠 트릭킹이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체력적으로 부담이 덜 했겠다.

주니어 : 이번 앨범엔 첫 번째 앨범과는 다르게 연기적인 요소가 많다. '에이'에선 귀여운 표정을 지어야 하니까....

무대에서 하는 '쏘 큐트(So Cute)' 아시죠? 마샬아츠 트릭킹을 거의 하진 않지만, 그런 부분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

마크 : 난 이번에 좀 쉬고 싶었다. 흐흐.

-이전까지 고난도 동작을 주로 하던 잭슨과 마크가 많이 힘들었을 거다.

마크 : 그래서 이번에는 아예 안 넣으려고 했다. 그런데 내가 파트가 거의 없어서 카메라에 안 잡힐 테니깐 회사에서 "한 번 돌아" 이랬다.(웃음)

주니어 : 노래가 듣기에는 되게 좋은데, 퍼포먼스적으로 봤을 때 큰 부분이 없으면 심심할 수도 있어서(마크:응응!)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넣게 되었다.(마크를 바라보며) 세 번째 앨번에서는 또 열심히 '플라잉" 하셔야죠.

마크 : 맞아.

잭슨 : 세 번째 앨범에선 마크 씨만 '플라잉' 할게요. 난 좀 쉬고.

-뮤직비디오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처음 봤을 땐 영재가 유독 잘 보이더라. 파트가 많아진 것도, 센터에 선 것도 이유겠지만, 실력 자체가 많이 늘었다.

뱀뱀 : 뮤직비디오 보면 영재 형 밖에 안나온다.(눈 동그랗게 뜨는 시늉 하며) '' 이렇게 뜨고!

영재 : ~니야~

뱀뱀 : (놀리는 듯이) 이번에 우리 노래도 아니다. 영재 형 노래다.(웃음)

영재 :하지 마~ 하지마~ 그렇게 하지 마~(마크 끅끅대며 웃는 중)

-다른 멤버들은 어떤가?

유겸 : 잭슨 형 노래는 완전 힙합이다.

잭슨 : 갓세븐 JYP 힙합 그룹이니깐 힙합으로 작곡하고 있다.

유겸 : (영재 형, 잭슨 형) 둘 다 되게 잘한다. 스타일이 달라서.

잭슨 : 내 스타일은 '눈 오는 날에 생각하는 그놈'.

일동 : 으하하하하!

영재 : 그 남자!

잭슨 : 장난, 장난. 힙합, 힙합이다! 요즘은 작업하면 나랑 마크 뱀뱀, 래퍼들끼리 같이 한다.

마크 : 하려고 했는데, 좀 못 했다.

뱀뱀 : 이제 막 하려고 했는데, 좀 바빠지니깐 또 하다 말았다. 제대로 못 하고 있긴 한데, 잭슨 형은 비트 만들고 우리 둘은 가사. 어렵다, 한국어 가사.

-JB '갓세븐이 올해에 신인상을 받으려면 이번 년 안에 앨범 하나를 더 내야 한다'란 얘기를 한 적 있다.

다음 앨범에서 해보고 싶은 건 뭔가?

주니어 : 우리의 바람이야 다음 앨범이 올해에 바로 나오면 좋겠지만, 회사의 방침도 있고 해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일단은 하나 더 나왔으면 좋겠다.

잭슨 : 힙합, 힙합. 센 힙합!

마크 : 멋있는 거!

주니어 : 각자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이 조금씩 다 다르다.

다들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은 어떤가?

마크 : 나도 힙합인데, 좀금 더 알앤비 쪽으로 좀 느리게, 느낌있게. 난 드레이크 좋아한다.

하하하, 막내들을 배려해서 큰 방을 준 건 아니네?

주니어 : 우리끼리 막내한테 제일 큰방을 주자 그랬다.

잭슨,뱀뱀 : ~~~~.

주니어,영재 : 진짜 그렇게 생각했어!

마크 : (장난기 어린 목소리로) 막내들이 편한 방을 쓰고 우리는 차에서만 편하게 있으면...아하핫.

주니어 : 동생들한테 뭔가 배려를 해주고 싶어서!

마크 : 아니양. 하하핫.

JB : 사실 동생들한테 형들이 못 이긴다. 너무 세서.(웃음)

마크랑 잭슨, 재범과 영재, 유겸과 뱀뱀이 같은 방을 쓰고 주니어는 혼자 사용중이다. 룸메이트는 어떻게 정하게 된 건가?

일동 : 그냥 쓰고 싶은 사람들끼리.

주니어 : , 그런 거 있었다. 원래 나랑 쓰자 나랑 쓰자 했는데, 숙소에 딱 가니까 원래 말한 멤버가 아닌 다른 멤버랑 같이 쓰자 하면서 들어갔다. 원래 나랑 잭슨이랑 쓰기로 했는데, 숙소에 가니 까먹었다.

잭슨 : 처음에 나랑 주니어랑 쓰려고 했는데, 어쩌다가 내가 JB랑 같이 쓰자 이렇게 말하게 됐다. 그러다 숙소에 가자마자 갑자기 마크랑 썼다.

영재와 JB의 방에 그런 일이 있구나.(웃음) 애기를 듣다 보니 마크가 은근히 장난기가 많은 것 같다. 말은 많지 않은데, 간간히 치고 나오는 게 예사롭지 않다. 어제 방송된 '아이 갓세븐'에서도 물고기를 사정없이 낚아채면서 "내 꺼야!" 라고 외치던 게 인상적이었다.

주니어 : 소유욕이 좀 강한 사람이죠.(웃음)

마크 : ...(미소)

 

벌칙도 아직까지 마크만 안 받지 않았나?

일동 : 받았다!

주니어 : '아이 갓세븐' 마지막 회에서 받았다. 우리가 어떻게든 마크 형 받게 하려고...하하하.

뱀뱀 : 내가 빨래집게 벌칙 받는 거에 질렸죠? 다음 회에 또 받는다... 으하하.

 

빨래집게 벌칙이 방송에 나오는 것처럼 정말 그렇게 아픈가?

마크 : 생각보다 그렇게 안 아프던데!

뱀뱀 : , 아픈 데 안 했잖아.

마크 : , 입술 했잖아.

잭슨 : 우리, 형 화낼까 봐 조심해서 했어.

영재 : 입술 다 꽂아 봐야 돼.

JB : 생각해 보니깐 빨래집게는 나도 안 해봤다.

영재 : (모자 고물줄 튕기는 시늉 하며) 이거 맞았잖아.

마크 : 2, 2!

JB : 그러니깐 그것만 맞았고, 빨래집게는 안 받았어. 그런데 나 스스로도 지금까지 빨래집게 맞은 줄 알고 있었어.

모자 고무줄이 너무 세서......

일동 : 하하하하하.

주니어 : 빨래집게 할 때에는 다들 '얄짤없다'.

유겸 : (마크 가리키며) 되게 조용하다가 누구 괴롭히는 벌칙 같은 거 하면 제일 신 나 한다. 장난기가 많아서.(웃음)

 

벌칙 때문에 서로 삐치거나 그런 적은 없었겠지?

잭슨 : (마크 향해 눈빛 발사 중) 전혀 없죠.

마크 : 으하하항.

이참에 마크에게 다시 질문! 첫 번째 쇼케이스 때 선보인 '난 니가 좋아' 마크 버전 직캠을 본 적 있나? 어깨 동작에 손가락 하트에 웃음까지, 삼단 콤보가 굉장했다.

마크 : 본 적 있다. 원래 안무(손가락 앞으로 가리키며) 이렇게 하는 건데, 팬들이 있어서 그냥 갑자기 내가 하트 날렸다.

주니어 : (feel)이지!

 

원래 좀 끼가 있는 편인가? 무대에서의 끼 말이다.

마크 : 끼 뿌리려고...(JB:그건 나눠주는 거고.) 부리려고 한다. 으히힛.

+텐아시아 촬영 비하인드

알다가도 모를비주얼맠

과묵한 것 같다가도 장난꾸러기 같고, 마냥 개구쟁이 같다가도 조용했다.

그야말로 미스터리한 성격의 마크는 촬영 현장에서도 어디에 있는지 잘 찾을 수 없었다.

한 번은 테라스 쪽을 보니 (다른 룸에서 촬영 중인 것으로 보이던) 남자와 함께 두런두런 얘기 중이었다.

‘아니, 마크가 처음 본 사람과 저렇게 얘기할 정도로 사교성이 있었던 건가?’ 싶어 무슨 얘기를 한거냐 슬쩍 물으니

배시시 웃기만 할 뿐 아무 말이 없었다.

인터뷰 때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굳이 말을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이야기를 풀어내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하지만 개인 촬영 때, 그는 주도적인 면모를 보였다. 줄기가 긴 장미를 들고 있던 그가너무길지 않아요?”라고 말하더니,

“가위 주세요~” 라며 스태프를 불렀다. 적당한 길이로 자른 후에서야 만족스러운 표정을 지어 보이던 그는

장미 이파리를 하나씩 뜯는 장면에서 치명적인 매력을 발산했다.

그러더니만 계속 뜯는 게 시간이 걸린다고 판단했는지 바닥에 떨어진 이파리를 재빠르게 주워 다시 뿌리는 장면까지 신속하게 이어갔다.

 

방송, 영상

2014/01/16 After School Club(Ep41) GOT7(갓세븐) - Full Episode / After School Club Ep41SB(자기소개)

2014/01/20 MyloveKBS 인터뷰 GOT7

2014/01/20 [HD] All About Rising Star || GOT7 Mnet WIDE

2014/01/27 showbiz korea GOT7 cut

2014/02/02 Pops in Seoul-Got7 Interview

2014/02/04 The Show S3 Live Chat - GOT7 갓세븐이 보여주는 귀요미송은?

2014/02/10 엠넷와이드 화보촬영현장

SEE YOU IN JAPAN

got7 olleh tv interview

M-on

인터뷰

마크 : 학교에서 어느 날에 그 JYP 우리회사 와서 캐스팅돼서 한번 오디션 보러 왔으면 좋겠다. 그래서 제가 그냥 그 오디션 하고 나서 붙었어요. 그리고 저는 그냥 해 본거였어요.

처음에 한국에 와서 해본 거였어요. 근데 계속 하니까 좀 좋아졌어요. 그 음악 하는 것.

마크 : 연습생 처음 시작할 때,?춤도 안 춰봤고 노래도 안 해봤고 랩도 안 해봤고. 근데 다 한국 와서 시작한 거였어요.

그래서 그런 거 배운 거 좀 제일 힘들었어요.

왜냐면 어..다른 친구들 보면 다 완전 연습생 다 완전 와씨 노래 실력이랑 춤 실력 다 완전

그냥 제가 보기는 진짜 다 잘했어요.

근데 그때는 저만 다 안됐어요. 그래서 그때 제일 힘들었어요. 연습생 때.

마크 : 일단 멋진 퍼포먼스 계속 보여주고 싶고, 보여드리고 싶고,

그리고 저희 노래랑 랩실력 계속 늘어지는 모습 계속 보여주고 싶고.

아직은 부족하는데 저희 더 열심히 해서 항상 항상 늘어지는 모습 계속 보여주고 싶어요.

 

2014/03/23 GOT7 on Korea-enta!news

2014/04/10 ASC markson show

2014/06/24 After School Club Ep77 GOT7(갓세븐) - Full Episode / After School Club 비하인드 마크소개 (!

2014/06/30 #hashtag(해시태그): GOT7(갓세븐) _ A(에이) [ENG/JPN/CHN SUB]

2014/07/01 [Mark] GOT7's Exclusive MEET&GREET Teaser (영어맠)

★2014/07/02 ASC markson show

2014/07/03 엠카운트다운 비긴즈 갓세븐(GOT7) Part 1

2014/07/09 [MV Commentary] 엠피디&데이브 갓세븐(GOT7) - A

2014/07/15 SBS MTV Q&A - Mark for Tuesday (Eng Sub)

2014/07/15 Pops in Seoul

★2014/07/16 ASC markson show

2014/07/17 영스트리트 공개방송 GOT7 인터뷰 by ace

2014/07/19 시청률의 제왕

2014/07/22 JYP NATION ONE MIC TALK TEASER GOT7.cut

2014/07/23 주간아이돌

2014/07/23 [MPD 이겨라] 무작정 묵찌빠, GOT7 vs MPD

2014/07/24 A SONG FOR YOU

2014/07/25 뮤직뱅크 (à A 공식 막방!)

2014/07/28 엠넷 와이드 연예뉴스 - GOT7 분량 사수 플레이어

2014/08/04 엠넷 와이드(나뚜루팝 행사)

2014/08/24 [Before I Die ASIA SPECIAL 6탄] A+ 아이돌그룹 갓세븐(GOT7) '마크'의 Before I Die

 

+팬메이드 영상

마크의 빨래집게 사랑(아이갓세븐 편집본)[1]

맠보르기니 (+A 활동 릴갓에서 유겸이 파스타 사준 마크, 2014/02/27 인터뷰 Q. 숙소 룸메이트는 어떻게 되나요? 멤버들의 잠버릇도 알려주세요.

잭슨_마크, 마크는 정말 다른 멤버들을 잘 챙긴다. Q. 멤버 중 가장 돈을 잘 쓰는 멤버는? 진영_마크 형이 가장 많이 쓴다.”)

맠샬아츠 모음 (150912 게시 영상)

라디오

2014/01/25 신동의 심심타파

2014/01/27 김창렬의 올드스쿨 올드스쿨, GOT7, 매니저에게 직접 받은 멤버별 추천서 part.1

2014/01/30 아리랑

2014/02/04 최화정의 파워타임

2014/02/06 윤하의 별이 빛나는 밤에 (마크의 오디션곡: Eminem-When I’m gone)

2014/03/22 우상본색 /마크의 중국어 한국와서 힘들때ㅜㅜ (유겸이가 부모님에게 잘하는 멤버로 마크 뽑은 라됴)

2014/04/21 WGM TV EP04 Compact with GOT7 (우결 세계판 맠슨뱀)

2014/04/28 WGM TV EP05 Compact with GOT7

2014/07/02 DJ ARON WITH 15& AND GOT7's Mark and Jackson-1

2014/07/03 윤하의 별이 빛나는 밤에

2014/07/06 신동의 심심타파 사진

2014/07/07 [Super K-Pop] 갓세븐 (GOT7) Interview

2014/07/09 케이윌의 영스트리트

2014/07/09 슈퍼주니어의 키스더라디오 사진 대기실 셀프카메라

빨간색 궁서체 77포인트
슈키라에 영원히 흔적 남기고파요..
순둥순둥, 과묵하지만 ~ 웃는 모습이 애교가 넘치는 마크군:D
마크군은 평소 단호한 성격으로 '단호맠'이라고 불린다는데요..
슈키라 가족분들도..들으셨죠..?
마크군이 슈키라.. 재밌었대요..!(소근소근)

 

2014/07/10 컬투쇼

2014/07/10 아리랑 Star Date - GOT7 Mark, Jackson & Bam Bam

 


[1] 게임, 벌칙, 장난 치는걸 좋아하는 마크. 장난을 당하거나, 장난을 치지 않는 쿨한 미국인같지만 멤버들 증언(에이 활동 ASC의 비하인드에서도 멤버들에게 장난치는 멤버라는)을 들어보면 누구보다 장난끼가 많다!